6. 프렌즈4블록(난이도: 상)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입력 형식

  • 입력으로 판의 높이 m, 폭 n과 판의 배치 정보 board가 들어온다.
  • 2 ≦ n, m ≦ 30
  • board는 길이 n인 문자열 m개의 배열로 주어진다. 블록을 나타내는 문자는 대문자 A에서 Z가 사용된다.

출력 형식

입력으로 주어진 판 정보를 가지고 몇 개의 블록이 지워질지 출력하라.

입출력 예제

mnboardanswer

4 5 [“CCBDE”, “AAADE”, “AAABF”, “CCBBF”] 14
6 6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15

예제에 대한 설명

  • 입출력 예제 1의 경우, 첫 번째에는 A 블록 6개가 지워지고, 두 번째에는 B 블록 4개와 C 블록 4개가 지워져, 모두 14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 입출력 예제 2는 본문 설명에 있는 그림을 옮긴 것이다. 11개와 4개의 블록이 차례로 지워지며, 모두 15개의 블록이 지워진다.

문제 해설

게임 요구 사항을 구현해보는 문제입니다.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x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인데요. 인접한 모든 블록이 사라지는 실제 게임들과 달리 계산을 쉽게 하기 위해 2x2로 제한하고, 사라진 블록 자리에는 새로운 블록이 채워지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접한 블록을 모두 스캔해야 하는 문제라 짧지 않은 코드가 필요했을 것 같네요. 이번 시험에서 가장 긴 코드가 필요한 문제였습니다. 자바의 경우 무려 80라인이나 필요했네요. 블록 매트릭스를 생성하여 스캔하고 제거해 나가는 작업을 반복하면서 더 이상 제거되지 않을 때 사라진 블록 자리의 수를 계산하면 됩니다.

이 문제의 정답률은 48.01%입니다.

 

 

import numpy as np

def block_game(data) :
    # "CCBDE","AAADE","AAABF","CCBBF" 이렇게 되어있는 요소를 분리하여 저장
    game = []
    for i in data : 
        for j in range(len(i)) :
            game.append(i[j])
            
    # 게임은 m*n이므로 numpy를 사용해서 reshape 해줌
    game = np.array(game).reshape(len(game)//len(data[0]),len(data[0]))
    # 0으로만 이루어진 배열을 생성, 알파벳이 똑같으면 count해줄 용도로 사용
    board = np.zeros(game.shape[0]*game.shape[1]).reshape(game.shape[0],game.shape[1])
    
    # numpy -> list
    game = game.tolist()
    new_board = board.tolist()
    count = 0
    
    while 1 :
        # 매번 0으로만 이루어진 배열을 리스트로 바꿔줌 / while문 탈출을 위한 조건을 위해서
        new_board = board.tolist()
        
        # 직접 print해서 생각하는게 빠름!
        for i in range(len(game)-1) :
            for j in range(len(game[i])-1) :
                # 게임에 사용되어 터진 녀석들을 0으로 바꿔줬기 때문에 2*2가 0으로 전부 같으면 pass
                if game[i][j] == game[i][j+1] == game[i+1][j] == game[i+1][j+1] == 0 :
                    continue
                # 알파벳이 2*2로 동일하면 알파벳 위치와 동일한 위치의 new_board를 1로 바꿔줌
                elif game[i][j] == game[i][j+1] == game[i+1][j] == game[i+1][j+1] :
                    new_board[i][j], new_board[i][j+1], new_board[i+1][j], new_board[i+1][j+1] = 1,1,1,1
        
        # new_board의 1의 갯수 count
        for i in new_board :
            count += i.count(1)
        
        # new_board가 1인 위치와 동일한 위치의 game을 0으로 바꿔주고, 바로 위에 있는 요소를 아래에 복사함
        for i in range(len(new_board)) :
            for j in range(len(new_board)) :
                # 첫줄(i=0)에 없어진 캐릭터는 그냥 그 위치를 0으로 바꿔주는 것으로 끝냄
                if new_board[i][j] == 1 and i == 0 :
                    game[i][j] = 0
                # 없어진 캐릭터(new_board==1)자리 위에 뭔가 있으면 (i!=0)
                # 위의 데이터를 없어진 캐릭터 자리로 옮기고 위의 데이터를 0으로 바꿈
                elif new_board[i][j] == 1 :
                    game[i][j] = game[i-1][j]
                    game[i-1][j] = 0
        
        # 0으로만 이루어진 리스트가 변화가 없다면 (전부 0이라면) 짝이 더 이상 없는 것이므로 count 반환
        zero_count = 0
        for i in new_board :
            zero_count += i.count(1)
        
        if zero_count == 0 :
            return count
        
list_data = ["CCBDE","AAADE","AAABF","CCBBF"]
list_data2 =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block_game(list_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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